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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출순위 상위권에 나타난 고스톱-포커 게임...규제 완화에 NHN-네오위즈 '방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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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일 모바일 빅데이터 플랫폼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NHN빅풋의 '한게임 포커'는 구글플레이 매출순위 10위를 차지했다. 이는 한게임 포커의 최고 매출순위로 출시 9년만에 10위권 안으로 진입한 모습이다. 아울러 ▲한게임 포커 클래식 16위 ▲네오위즈 피망 포커 21위, 한게임 섯다-맞고 42위로 웹보드 게임이 약진하고 있다.
이는 지난 1일 시행된 웹보드 게임 규제 완화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지난 2월 문화체육관광부는 웹보드 게임 월 결제 한도 상향을 골자로 하는 '게임산업진흥법 시행령 일부 개정안'을 입법 예고했다. 웹보드 게임 월 결제 한도를 50만원에서 70만원으로 상향하는 것이 이번 개정안의 핵심이다. 웹보드 게임 매출은 규제에 크게 영향를 받기 때문에 게임업계는 이번 규제 완화로 웹보드 게임 매출이 크게 오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지난 2014년 웹보드 게임 규제가 처음 도입됐을 당시 웹보드 게임 시장 규모는 급속도로 작아졌다. 한국게임산업협회에 따르면 국내 웹보드게 임 시장 규모는 2011년 기준 6370억원에서 2016년 기준 2268억원까지 5년 새 4000억원 이상 폭락했다. 특히 주요 웹보드 게임 사업자들의 영업이익은 지난 2013년 기준 2900억원에서 2016년 기준 540억원까지 약 81% 급감한 바 있다.

반면 지난 2016년 월 결제 한도가 30만원에서 50만원으로 올랐을 때 NHN, 네오위즈 등 웹보드 게임사의 매출이 크게 상승한 바 있다.
이에 웹보드 게임을 주력으로 하는 NHN과 네오위즈는 이번 규제 완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모습이다. 먼저 NHN은 웹보드 게임 규제 완화 시기에 맞춰 대규모 캠페인을 펼쳐 이용자 유치에 힘썼다. 지난 5월과 6월, 20년 전통의 대표 웹보드 게임 한게임의 새로운 얼굴로 이병헌-정우성-조승우 를선정하고 대규모 캠페인을 진행했다.
아울러 네오위즈는 지난6일 이용자가 직접 게임시긴과 구매 한도를 설정할 수 있는 '셀프 케어'를 도입했다. 셀프 케어는 게임에 과몰입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이용자가 스스로 게임환경을 설정할 수 있도록 한 시스템이다. 기존 웹보드 게임 내 손실 한도 자가 설정 기능을 제공했으나, 범위를 확장해 이용 시간과 구매 한도까지 설정할 수 있도록한 것이 핵심이다. 이는 네오위즈가 서비스중인 맞고, 포커 등 웹보드 게임 16종에 모두 적용된다.

증권가는 두 게임사가 웹보드 게임을  통해 3분기 실적 반등에 성공할 것으로 전망했다. 오동환 삼성증권 애널리스트는 "7월부터 적용된 웹보드게임 규제 완화로 올해 관련 매출은 21% 수준의 성장이 가능할전망"이라며 "고마진 웹보드게임 매출 증가로 NHN은 3분기부터 영업 이익 반등이 예상된다"고 분석했다. 또 그는 네오위즈 역시 규제 완화에 따라 3분기부터 웹보드 게임 매출 반등이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김정태 동양대학교 게임학부 교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완화로 일상 복귀가 가속화 되면서 차분히 오래 즐기는 게임보다 출퇴근 길에 즐길 후 있는 캐주얼 게임 소비가 늘었을 것"이라며 "규제 완화와 코로나19 완화로 웹보드 게임이 좋은 성적을 내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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